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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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는 아동 내면으로 들어가는 문으로 아동은 자신의 부적절한 정서 및 정서적으로 중요한 경험을 상징을 통해 드러냅니다. 놀이는 언어이고 놀이감은 아동의 단어입니다.
놀이도구를 선택하고 놀이하는 동안 무의식적 갈등이 드러나며, 아동이 말로 표현할 수 없지만 인식하고 있는 생각과 감정, 행동들을 표협합니다.
놀이는 처음에는 정서와 사고의 복잡한 의사소통 형태에서의 의사소통의 상징적 형태로 발전합니다.
아동은 자신을 표현하는 상징적 언어로 놀이를 사용하며 놀잇감을 통해 느낌, 근심, 흥미 표현되며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통로가 됩니다.



신체발달
-대근육, 소근육 운동능력의 발달
정서발달
-엄마가 아기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주고 안정적 접촉을 통한 상호관계를 맺는 생후 1년간의 초기 애착 형성이 아동의 건강한 정서 발달에 기초가 됩니다
안정애착아는 또래관계 및 리더쉽, 학업 능력 등에서 유능감을 보이죠
정서장애는 생후 24개월 전 후 로 진단 할 수 있으며, 정서장애는 타인에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없을것이며, 정서발달이 더디면 신체발달도 더디게 됩니다.
놀이치료를 통해서 정서가 분화하고 발달하면서 정서를 다루는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인지발달
-놀이를 통한 외부정보 습득, 제반 기술과 개념숙달, 인지적 조작을 통한 지적 기제의 촉진, 창의력 발달.
-놀이발달은 건강한 인지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아동이 능동적으로 외부 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일어납니다.
언어발달
-소리내기, 말연습, 사회적 말놀이
-선천적 언어획득을 통해 유아기의 언어폭발을 거치면서 신체, 인지, 언어적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언어를 발달시킵니다.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6-7세 이전)에 상호 언어자극이 필요하죠. 뇌에서 언어능력이 형성되는 시기에 어떠한 자극을 받았는지 엄마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등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놀이를 많이 한 아이들이 사회적인 말놀이가 발달하게 됩니다.
사회성 발달
-부모와의 상호작용 : 긍정적 정서, 안정적 애착
또래와의 상호작용 : 규칙, 개념, 약속, 타협 등의 사회적 기초 개념의 습득
-부모와 관계 맺는 방식은 사회생활에 영향을 줍니다. 부모와 긴밀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맺을수록 아동은 성장하면서 또래 및 타인과의 긍정적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지요. 공감을 받아본 자녀는 타인을 공감할 줄 압니다. 놀이를 통해서 아동은 타인의 감정과 생각, 의도를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가 발달하면서 점차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고 친사회성이 형성됩니다.